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세계사][산업의 역사]산업혁명과 산업화에 대한 심층분석

by 9급일벌 2021. 2. 2.

산업혁명과 산업화

목차

 

1. 들어가기

2. 산업혁명과 산업화

 

-영국의 산업혁명

1) 영국 산업혁명에 관한 여러 견해들

2) 영국 산업혁명과 국가의 역할

3) 에너지 혁명, 공업 생산 기술의 발전, 교통혁명

TIP. 식민지나 석탄이 없었다면?

 

-유럽 대륙의 산업 혁명

 

-산업혁명의 결과

1) 자본주의의 확립

2) 나타나는 문제들

도시화와 도시 문제

열악한 노동 여건

[사료] 영국의 리차드 오스트라가 신문에 투고한 글의 일부

TIP. 생활의 변화 -시간

TIP. 분업, 공장제도

생태적 변화

 

3) 비유럽 지역 쇠퇴 -탈산업화

4) 제국주의의 확산

 

 

 

 

1. 들어가기

 

산업혁명은 단순히 기술상의 진보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모습을 산업사회로 바꿔놓았으며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자리잡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의 산업혁명에 대한 시각은 프랑스혁명과 함께 유럽 근대사회 확립의 가장 중요한 계기로 보고 있고 그것이 생산력의 비약적인 발전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했다고 주장한다. 유럽에서 일어난 이러한 생산력의 비약적인 증대가 인류의 삶에 긍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산업혁명>을 중단원으로 두고 근대자본주의의 발달, 산업혁명의 전개, 산업혁명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단원에서 유럽중심주의의 핵심을 엿볼 수 있다. 즉 신항로개척 이후 유럽 사회가 농촌 경제의 변화와 수공업의 발전으로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에 의한 노동과 자본의 결합이 이루어졌고,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의 발전은 산업혁명으로 연결되었다는 도식이다.

하지만 산업혁명은 단순히 영국이나 유럽의 우수성, 특수성으로 먼저 시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비유럽 지역 사람들의 희생 위에 이루어진 정치적, 사회적 사건이다. 산업혁명이 낳은 거대한 생산력은 19세기 중반 이후에 오면 국제질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산업화를 먼저 달성한 몇몇 나라들이 국제정치를 좌우하게 되었다. 거의 모든 나라가 1880년대 이후의 제국주의 시대에 몇몇 서양 국가들과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이 주제에서는 영국의 산업혁명에 관한 여러 견해들을 소개하고, 산업혁명이 이후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았다. 또 그 속에서 산업혁명과 제국주의의 관련성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산업혁명과 산업화

 

영국의 산업혁명

1) 영국 산업혁명에 관한 여러 견해들

영국이 산업혁명을 이루게 된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섬나라라서 외침을 받지 않은 영국의 지리적 이점, 석탄이나 철 등 풍부한 부존자원, 기술적 창조성이나 교육 같은 사회제도, 또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주적인 정치질서, 풍부한 노동력과 자본 조달의 용이성, 해외무역, 17세기 후반 이후의 농업혁명 등 수없이 많다.

그런데 이러한 견해는 영국이나 유럽에는 여러 좋은 조건들이 있어서 산업혁명이 가능했고 비유럽지역에는 그런 것이 부족하여 불가능했다는 이분법적인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산업혁명을 가능하게 한 정치군사적 요인들, 원료 조달의 문제, 물건을 내다 팔 시장 같은 것 등의 외부적인 요인을 더 본질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즉 강력한 중상주의 정책을 통해 산업혁명의 기초를 만드는데 기여한 식민제국, 영국을 외침에서 지키고 해상에서의 우위를 지키게 도움을 준 군사력, 즉 식민제국과 군사력을 통한 대서양 무역이 영국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한편 영국의 산업혁명이 다른 지역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특히 중국에서 나온 기술과 사상을 흡수했고, 토지노동력원재료시장 같은 많은 비유럽적인 자원들에 대한 제국적 도용에 크게 의존했다고 주장한다. 반면 유럽이 이 시기에 세계 경제의 반주변부에 머물러 있었던 후발성의 비교우위를 지녔기에 성공했고, 아시아의 경제와 정치가 18세기를 고비로 약화되었기에 세계 경제의 중심이 서양으로 이동해 간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결국 유럽의 산업혁명은 유럽 내외의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2) 영국 산업혁명과 국가의 역할

인도의 벵골 지역을 식민지화한 후 영국은 원면 조달이 쉬워져 면직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1773년부터는 인도 직물을 본뜬 최초의 순면 캘리코(20수짜리 면사로 짠 면직물)를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1774년에는 원면 수입에 대한 관세 면제 혜택을 베풀었고, 영국면직물은 혼방이 아니더라도 의복, 커튼, 식탁보 등 집안 살림살이용이나 가구에 사용하는 것을 허용해 주었다. 이는 국내의 면직물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한 조치였다. 다른 한편 인도 면직물은 재수출을 조건으로만 런던에서 수입이 가능하도록 하여 정부가 철저하게 영국 면직 산업을 보호해주었다. 산업의 급성장으로 인도산 원면만으로 부족하자 1790년대에는 이집트에서 원면을 생산하여 들여왔고, 19세기에는 미국 남부지역에 흑인 노예를 이용하는 대규모 면화 플랜테이션을 조성하였다. 결국 영국 면직 산업의 기초는 식민주의와 노예제라 할 수 있다.

한편 영국은 19세기 전반기까지 대서양 시장을 중심으로 면직 산업을 발전시켰으나, 19세기 후반에는 인도 시장이 중요하게 되어 철도망 건설을 통해 인도 내수 시장으로 침투해들어갔다. 7년 전쟁에서 프랑스 함대에 타격을 주어 영국이 인도에서 가장 강력한 세력이 될 수 있었고, 나폴레옹과의 전쟁에서도 이겨 해상권을 장악함으로써 수출이 급속하게 증가했다. 이렇게 식민제국과 해군력이 원료 공급지와 시장을 하나로 묶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영국 면직산업은 유지될 수 있었다.

[사료]

석탄이라는 물질적인 자원을 토대로 하는.... 자유로운 무역은 지구상의 많은 지역을 자발적으로 우리에게 공물을 바치게 하는 곳으로 만들었다. .... 북아메리카와 러시아의 평원은 우리의 옥수수밭이고, 시카고와 오데사는 우리의 곡창지대이며, 캐나다와 발트해 연안은 우리의 목재를 생산하는 삼림지대이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우리의 양들이 자라고, 아르헨티나와 북아메리카의 서부 초원에서는 우리의 소들이 자라고 있다. 페루의 은이 영국으로 들어오고, 남아메리카와 오스트레일리아의 금이 런던에 유입된다. 힌두인과 중국인은 우리를 위해 차를 재배하고, 인도 제국의 플랜테이션에서는 우리의 커피와 설탕, 향료를 생산한다. 에스파냐와 프랑스는 우리의 포도밭이고, 지중해 연안은 우리의 과수원이다. 오랫동안 미국 남부지방을 차지하고 있던 목화밭은 기후가 따뜻한 지구상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윌리엄 스탠리 제번스(1865)(󰡔휴먼웹󰡕에서 재인용)

 

3) 에너지 혁명, 공업 생산 기술의 발전, 교통혁명

영국은 오래전부터 석탄을 이용해왔지만 16세기 말까지 공업에서 매우 제한된 용도로 사용하거나 탄광 및 항구 주변 빈민들이 가정용 연료로 사용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16세기 동안 인구가 증가해서 경작지 및 주거지 확대로 삼림 자원이 축소되는 한편, 땔감의 수요가 늘어나 목재가격이 상승했다. 이에 석탄 이용이 일반화 되어갔고, 이에 따라 생활 물자를 토지에 의존하는 정도가 현저히 낮아지게 되었다.

제철업에서도 연료문제가 심각해지자 석탄을 이용하여 철을 제조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석탄의 불순물이 철을 약하게 하는 단점은 석탄에서 추출한 코크스를 이용하게 됨으로써 보완되어 철 생산의 효율성이 제고되었다. 이것이 증기기관과 연결되어 제철소는 이제 수력을 이용할 수 있는 산악 지역의 강가에 위치하지 않아도 되었고 따라서 소비지로의 수송비가 절감되었다. 그 무렵 방적기계가 발명되어 수력이나 증기기관 같은 동력과 연결되어 면직물의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증기기관은 기관차와 선박에도 장착되어 영국의 산업화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

산업화로 인구와 물자 이동량이 확대되자 교통 운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유료도로와 운하가 활발히 건설되었다. 마차 및 역마차의 운행과 우편 서비스도 개선되어 기업은 납품업자 및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선과 철도가 건설되어 운송에 드는 시간과 경비를 크게 줄여주어 전문화분업규모의 경제를 촉진했으며, 경제적정치적문화적사회적 측면에서 국민통합에도 기여했다.

 

 

TIP. 식민지나 석탄이 없었다면?

증기는 나무나 목탄을 사용하면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막대한 양의 나무를 소비해야 했다.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산림지역은 고작 5-10퍼센트에 불과했다. 1815년 최상의 조건에서 목탄을 사용하여 생산할 수 있는 강철의 양은 겨우 10만톤 정도였는데, 그 당시 실제 생산되던 40만톤과 향후 철로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수백만 톤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었다. 결국 지속적으로 강철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천만 에이커에 달하는 산림이 훼손되어야만 했다. 따라서 만약 석탄이 없었거나 영국이 석탄을 쉽게 발견하고 운송할 수 있었던 역사적 사건이 벌어지지 않았다면 증기기관의 발전도 대단히 늦어졌을 것이고 강철의 생산도 극도로 감소했을 것이다.

신세계 식민지는 영국에게 국경을 초월한 부가적인 토지를 제공하여 면직물로 대표되는 초기 산업화를 이끌었다. 1800년대 초반 영국은 면직물 공장을 운영하기 위해 신세계에서 수십만 톤에 달하는 목화를 수입했다. 대부분의 목화는 과거 식민지였던 미국에서 수입했지만 카리브해의 식민지에서도 상당한 양을 수입했다. 만약 영국이 국내에서 양모와 리넨으로 의복을 만들었다면 아마도 1,200만 에이커의 토지가 황폐화 되었을 것이다. 또 식민지에서 설탕을 수입하여 노동자들에게 상당한 영양분을 공급하던 영국이 국내에서 설탕을 생산했다면 수백만 에이커의 토지를 투자해야만 했을 것이다.

결국 석탄과 식민지가 없었다면 영국도 점점 더 많은 토지와 노동력을 식량생산에 투입하도록 압박하여 산업생산에 투자할 자원을 더욱 제한하고 결국 산업적 혁명에 대한 희망을 소멸시켰을 것이다. -󰡔다시쓰는 근대세계사 이야기󰡕

 

유럽 대륙의 산업 혁명

유럽 대륙은 영국에 비해 수송 체계가 발달하지 못했고, 원료가 부족했으며, 귀족들은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였다. 그렇지만 1815년 이후 유럽 전역에 걸쳐 인구가 증가하고 운하나 철도 건설 등으로 수송체계가 향상되었으며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져 국가의 지원으로 산업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되었다.

먼저 산업화한 영국은 기술 이전과 산업기밀 유출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유럽 각국의 정부는 영국의 생산업자들에게 거액을 지불하고 자국에 공장을 세웠다. 영국 노동자들을 고용하거나 때로는 납치하여 그들의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았다. 이리하여 1815년 이후 산업혁명의 물결이 유럽 대륙과 미국으로 퍼져나갔다. 벨기에는 풍부한 석탄을 바탕으로, 그리고 스웨덴은 수력 에너지에 힘입어 철강 산업의 선두에 나섰다. 독일은 석탄이 풍부한 루르 지방을 중심으로 최대의 철강 공업 단지를 조성하여 1880년대에는 영국을 능가하게 되었다.

미국 역시 영국의 방식을 모방하여 산업화에 들어갔는데, 유럽에서 온 이주민들의 노동력과 보호 관세의 혜택을 받아 산업이 발달할 수 있었다. 미국의 공장들은 교체가능한 부품의 대량생산과 단순화된 조립과정이라는 미국식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것은 연방정부에 의해 무기생산에 처음 도입되었고, 그 후 미국 전역 및 전세계의 제조업체로 확산되었다.

 

 

산업혁명의 결과

1) 자본주의의 확립

유럽은 계속되는 기계 발명과 기술 혁신으로 농업사회에서 벗어나 산업사회가 되었고, 생산력의 비약적인 발전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해졌다. 다수의 노동자를 한데 모아 협동과 분업으로 작업을 하게하는 공장제도는 물건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자본가들은 잉여생산을 통해 자본 축적이 가능했고,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찾는 것이 힘들기는 했지만 이전의 인신적 지배의 단계에서는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기계와 기술 발달은 교통과 통신 발달을 가져왔고, 그것은 단순한 경제상의 변화가 아니라 사람들의 삶에도 변화를 주었다. 산업화 이전 사회보다 사망률이 감소했으며, 관료제는 보다 능률적이고 중앙집권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날로 새로워지고 발달하는 기술과 공업의 인적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교육제도가 마련되고 널리 보급되었다.

 

2) 나타나는 문제들

도시화와 도시 문제

산업화는 도시의 인구를 급속히 증대시켰다. 이전의 작업장들은 지방에 위치해 있었고 기계 작동에 필요한 수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소에 있었다. 그러나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업가들은 수력에 더 이상 의존할 필요가 없게 되었고 그것은 대도시에 생산체제를 집결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도시에서는 교통수단이 편리했기에 원료구입 및 제품 출하시 경비가 절감되었다. 이에 따라 농촌에서 쫓겨난 농민들은 도시의 노동자가 되어 노동력의 공급을 용이하게 했다. 공장들은 방적과 방직, 그 밖의 수공업을 농촌지역에서 몰아냈고, 그 결과 농업에만 의존하게 된 농촌은 예전보다 자급자족도가 떨어졌다.

한편 도시 노동자들의 삶은 너무나 열악했다. 노동자들은 햇빛도 들지 않는 지하실에서 주로 살았다. 화장실도 공동으로 사용했으며, 하수도도 없었고, 짙은 매연에 둘러싸여 있어 전염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았다. 노동자들은 영양상태가 좋지 못하고 유아 사망률이 높아 평균수명도 높지 못했다. 맨체스터의 바프르라는 상공업도시 상류층의 평균수명은 35-38세이지만 중류층은 20-22, 노동자는 15-17세였다.

 

 

열악한 노동 여건

기계의 도입과 공장제의 발전에 따라 노동자들은 기계에 예속되었고, 기계가 개량되고 더 많이 설치됨에 따라 노동자들의 임금은 계속 하락하였다. 공장이나 광산에서는 여성과 아동을 많이 이용했는데 그것은 임금을 더 적게 줄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다루기도 더 쉬웠기 때문이다. 공장의 작업시간은 1850년 이전에는 하루 12시간에서 14시간이었다. 작업환경은 불결하고 위험했다. 직물공장은 통풍이 되지 않는 상태여서 자재의 미세한 분진이 노동자의 폐 속으로 들어갔다. 기계는 안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아서 동력 부분의 청소를 위해 고용된 아동 노동자들은 위험에 처하는 경우도 있었다.

무엇보다 이 시대 노동 계급의 삶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생활의 불안정이었다. 경제 불황이 자주 일어나 1840년대 초 영국의 공업도시에서는 노동인구의 절반이 실직상태에 있을 정도였다.

과도한 노동시간, 열악한 노동조건, 저임금, 여성과 미성년자의 노동 등은 사회문제가 되었고 여기에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만들고 선거법 개정과 임금 인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사회주의라는 새로운 이념이 등장하여 보다 근본적인 변혁을 요구하기도 하였다.

 

 

[사료] 영국의 리차드 오스트라가 신문에 투고한 글의 일부

흑인 노예의 실상은 확실히 비참했으며 이것은 금지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비참한 사람이 흑인 노예뿐입니까? 멀리 떨어진 아프리카와 미국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영국, 바로 우리들 근처에도 흑인 노예와 똑같이 학대받고 있는 비참한 사람들이 있지 않습니까? 학대받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공장에서 일하는 어린 아이들이 있으며 혹은 칠흑같이 어두운 깊은 갱 속에서 일하는 여성과 아이들도 있습니다. -󰡔에세이 세계사󰡕

 

TIP. 생활의 변화 -시간

공장은 벨소리로 시작해서 벨소리로 노동시간을 끝맺었으며, 효율적인 가동을 위해 모든 고용인들이 동시에 일을 시작하고 끝낼 것을 요구했다. 기계는 해뜨는 순간부터 해질 때까지 돌아가야했고 가스등이 발명돼 야간에도 일할 수 있게 되면서 더 오랫동안 기계를 돌려야했다. 노동자들은 정해진 시간에 출근해야 하고, 기계에 맞춰 쉴새 없이 일해야 했다.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시계를 볼 줄 몰랐고 시계를 갖고 있는 사람도 적었기에 그들은 기계의 냉혹한 작동 속도에 익숙해지지 못했다. 학교가 일반화됨에 따라서 학교는 읽고 쓰는 교양의 기초 뿐만 아니라 질서의 습관을 가르쳤다. 사람들은 점점 더 시간의 중요함을 알아차렸으며 철도 시간표의 출현으로 더욱 뚜렷한 형태로 인식되었다.

-󰡔서양문명의 역사4󰡕, 󰡔서양최근세사󰡕, 󰡔민중의 세계사󰡕

 

 

TIP. 분업, 공장제도

한 사람이 철사를 뽑아내면 옆의 다른 사람이 그 철사를 편다. 세 번째 사람이 그것을 끊고, 네 번째 사람이 날카롭게 하고, 다섯 번째 사람이 선단부의 철사를 감는다. 선단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세 가지의 섬세한 동작이 필요한데, 이를 만드는 일은 독특한 작업이다. 그것을 표면 처리하는 일 또한 어려운 일로, 완성되면 그것을 포장하여 판매한다.

나는 열 명의 종업원만 고용하였으며, 그중 몇 명만이 결과적으로 두 세 가지의 명확한 작업을 하고 있다. 그들이 매우 성의없고 무관심하게 기계에 적응하고 있기는 하지만, 열심히 일한다면 하루에 12파운드의 핀을 생산할 수 있다. 1파운드는 중간크기의 핀 4천개 이상의 무게이다. 따라서 열 명이 하루에 48천개 이상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제각기 따로 전 과정의 일을 한다면 하루에 한 사람당 스무 개도 만들 수 없을 것이다. 어쩌면 한개도 만들지 못할지도 모른다.

-󰡔국부론󰡕 (󰡔지식의 역사󰡕에서 재인용)

 

생태적 변화

엄청난 양의 석탄 사용을 동반한 산업화는 심각한 도시의 대기오염을 초래했다. 그 유명한 런던의 안개는 석탄이 연소될 때 나오는 아황산 성분으로 발생했고, 1879-1889년에 런던에서는 그 안개로 인해 폐질환으로 3,000여 명이 사망했다. 유럽과 북아메리카, 일본의 공업도시에서도 대기오염으로 수백만 명이 질병을 앓거나 목숨을 잃었다. 또한 산업혁명 결과 인구증가로 세계의 농가와 플랜테이션은 더 많은 섬유와 식량을 생산해야했다. 그 과정에서 삼림이 축소되어 야생동식물의 서식지와 먹이가 줄어들었다. 빨라진 운송과 대규모 이주로 콜레라, 결핵, 장티푸스 등 질병도 전세계로 퍼져갔다. 1840년부터 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의학연구자들이 전염경로를 밝혀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도시에 하수처리시설을 갖추고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여 전염병을 줄이려는 위생혁명도 일어나게 되었다.

 

 

3) 비유럽 지역 쇠퇴 -탈산업화

산업화의 결과로 유럽 국가와 미국이 세계 제조업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했다. 유럽의 생산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비유럽 국가들이 세계제조업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음을 의미한다. 인도를 예를 들면 랭카셔의 직물공장에서 나오는 값싸고 품질좋은 제품들에게 전통적인 시장을 잠식당하게 되어 인도는 탈산업화되었다. 1813년 이후 인도의 면직물 수입은 엄청나게 불어나 1814100만 야드에서 18305,100만 야드로, 1870년에는 99,500만 야드로 증가하면서 많은 전통적인 국내 생산자들을 몰락시켰다. 이란의 경우도 영국산 면직물이 들어오자 번창하던 면직물과 견직물의 수출을 중단하고 원면과 생사를 수출하게 되었다. 당시 아이들은 거리에서 옷감을 자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이라면 사느니 죽는게 낫다네라는 노래를 부르고 다녔다.

영국의 여러 기업은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이나 지식산업에서 엄청난 비교우위를 누렸고 그 결과 세계경제는 대대적으로 재편되었다. 세계의 대부분 지역은 주로 식량이나 섬유작물을 생산하는 토지 집약적인 분야에서만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4) 제국주의의 확산

유럽은 산업화에 성공한 후 세계의 다른 지역이 경쟁할 기회를 잡지 못하도록 세계가 공산품 생산국과 원료 공급국으로 분리된 채 있도록 하기 위해 경제력과 군사력을 동원했다. 1880년대 말 연발 라이플, 최초의 기관총, 신형 대포를 포함한 혁신적인 무기가 개발되자 힘의 불균형은 심화되었다. 과거 전염병 때문에 접근하기 힘들었던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의 열대지방에도 군의관의 도움으로 전염병 발생을 낮추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현지인으로 구성된 군대를 훈련시켜 유럽인은 직접 싸우지 않고도 정복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유럽인들은 자신들이 선천적, 인종적으로 그들 보다 우월하므로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 하느님에 의해 예정된 당연한 일이라고 확신했다. 그 결과 막강한 군사력 덕분에 산업화된 열강은 세계의 대부분을 나눠가지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