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 더취 쉘 그룹 (Royal Dutch Shell Group)은 네덜란드의 로열 더취 석유회사(Royal Dutch Petroleum Corporation)와 영국의 쉘 무역운송회사(Shell Transport and Trading Corporation)의 2개의 회사가 서로 합병하여 이루어진 회사로 각각 네덜란드와 영국에 기원을 둔 회사이다. 1890년과 1897년에 각각 설립된 두 기업은 러시아의 유전개발을 하고 있던 파리의 로트실트가와 공동으로 1903년 아시아 석유회사를 설립하고 1907년 앵글로 섹슨 석유회사를 영국에 설립하고 네덜란드에 바티비아 석유회사를 설립함으로써 로열 더취 쉘 그룹이 형성되었다.
로열 더취 쉘 그룹의 주요 산업은 석유, 천연가스의 채유, 정제와 이를 기반으로 한 석유화학의 제품 생산이 주요 사업이다. 이 그룹은 2009년 세계 기업 순위에서 1위를 한 기업으로 전 세계적인 초대형 기업이다. 이미 1960년대에 전 세계 석유 공급의 1/7을 맡아 거대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많은 자본을 바탕으로 1990년대에 세계적인 자원 고갈과 환경문제를 인식하여 세계 정상 기업으로서의 투자를 시작하였고 앞선 기술과 고급 품질의 제품을 내어 놓으면서 전 세계인들에게 좋은 이미지의 그룹으로 성장해 왔다.
그룹의 주요 사업인 유전 탐사 생산, 석유 화학 제품 생산, 가스 및 전력 생산, 석유 제품 생산 등 이외에도 원자력 에너지, 석탄, 금속과 대체 에너지(태양열, 풍력, 수소, 임업)에도 사업을 확장하여 현재 1위 기업으로의 성장을 다졌으며 연소득 4580억 3610만 달러(2008년 기준)이고 연이윤 260억 2770만 달러(2008년 기준)이며, 총자산 2820억 4010만 달러(2008년 기준)로 재정 관련 부분 또한 세계 1위다운 기업으로 보여주고 있다.
현재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석유, 천연가스 등 천연 자원을 바탕으로 한 기업이기 때문에 미래의 자원고갈에 따른 문제가 생길 것이며 거대 기업인만큼 부에 대한 사회적 비판 또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고 사업 확장에 따른 득과 실이 분명히 존재할 것으로 생각해 2009년 세계 기업 순위 1위인 로열 더취 쉘 그룹을 주제로 선정하여 보았다. 이제부터 이 기업이 미래에 맞이하게 될 예상 위기 시나리오를 3가지를 제시하여 각각 분석하여 볼 것이며, 그에 알맞은 극복 방안을 각각 제시 할 것이고, 이를 보아 미래에 이 3가지 시나리오가 현실에 실행될 가능성과 미래에 대기업으로 성장할 현재의 가능성 있는 기업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세계적 천연 자원 부족에 따른 그룹의 거대 성장과 이후 자원 고갈에 따른 그룹의 위기
2010년대 세계 석유 생산량 1위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매장량이 계속된 선진국들의 에너지 소비와 개발도상국들의 발전에 따라 매장량이 감소하면서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세계 석유 생산량 3위나라인 이라크에 참여, 개발, 투자하여 그룹의 이익을 확대해 나간다. 이후 2050년대에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매장량이 눈에 띄게 급감소하여 국제 유가가 일순간에 뛰어 올라 유가는 유례없는 가격 고공행진을 이어가게 된다. 이로 인해 세계 석유 그룹인 ENI, 엑슨 모빌, 그리고 로열 더취 쉘 그룹 등은 치솟는 국제 유가로 인해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이익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2100년대에 이라크마저 석유 매장량이 바닥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잠재적 석유 매장량 1위나라인 미국에 진출을 시도하게 된다. 그러나 세계적 천연 자원 경쟁에서 미국은 국가의 경쟁력과 국력을 키우고 확고히 다지기 위해 천연 자원을 타 외국기업에게 허용하지 않으면서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세계의 천연 자원 고갈과 함께 그룹에 위기를 가져오게 된다.
이를 해결하고자 로열 더취 쉘 그룹은 2000년대 초반부터 이어온 대체 에너지 개발과 투자로 얻은 기술력을 다른 석유기업인 엑슨 모빌과 공동으로 힘을 합쳐 2150년대에 대체 자원으로 석유, 천연 가스 등 천연 자원과 맞먹는 에너지 생산 효율 기술을 탄생시킴으로써 천연 자원 없이도 거대한 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을 발판으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전 세계를 주무르고 있는 미국과 기술, 자원 협정을 맺게 된다. 미국은 대체 에너지 개발 기술력을 얻고 로열 더취 쉘 그룹은 미국의 천연 자원과 경제력, 모든 면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음으로써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천연 자원과 대체 에너지 자원 모두를 이용해 사업을 확장해 가며 그룹의 사상최대 이익이었던 2050년대의 국제 유가 급등에 따른 연소득 1조 3000억 달러를 넘어서 2200년대에 그룹 사상 최대 연소득 18조 9000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 세계 굴지의 기업으로 번영해 나간다.
2. 선박형 시설물 도입으로의 기대 성장과 사업의 몰락으로 인한 위기
로열 더취 쉘 그룹이 2010년 세계 최초로 선박형 액화 천연 가스(LNG) 설비를 건설할 계획을 가지면서 선박업계 및 정유업계에 주목을 받게 된다. 선박형 LNG 설비는 해안지역의 천연 가스를 현장에서 직접 생산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설비는 천연 가스를 파이프로 내륙 공장까지 운송한 다음 다시 액화 시켜야 하므로 많은 어려움이 존재했다. 또한 선박형 LNG 설비는 이동이 자유로워 한 지점에서 모든 천연 가스를 채유하고 다른 지점에 이동하여 다시 채유할 시 이동 절차가 간편하여 많은 편리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같은 고 기술을 필요로 하는 설비를 계획하는 것은 항공기보다 더 큰 세계 최대의 규모가 될 것임을 예견할 수 있어 타 정유 경쟁 업체들 또한 이 시설물 개발 및 계획에 뛰어 들고 있다.
그러나 이 설비는 고 비용이 드는 사업으로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정유 계열 회사의 대부분의 자본을 이 설비의 개발과 구축에 투자하여 타 계열 회사까지 자본적 타격을 입게 된다. 결국 이 설비는 고 자본을 투입하여 만들어 졌기 때문에 사용 시 고 비용이 드는 문제로 인해 투자한 만큼의 성과가 오지 못하고 오히려 그룹에 자본적 피해를 입히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이후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이 설비 사업의 전체적 시장 하락을 극복하고자 로열 더취 쉘 그룹의 경쟁, 후발 주자인 인덱스 홀딩스, 산토스, GDF-SUEZ의 4개의 그룹과 선박형 LNG 설비에 관한 합병을 시도하여 장기간의 협상 끝에 4개의 그룹의 각각 계열사가 합병하여 선박형 LNG 설비를 포함하는 모든 부분의 선박형 시설물을 개발 및 생산하는 하나의 기업으로 탄생하게 된다.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이 과정을 통해 선박형 LNG 설비 사업이 활성화되어 점차 안정되어 감에 있어 그룹의 자본력 또한 안정이 되고 타 계열사에 미쳤던 자본 피해까지 회복하며 다시 일어서게 된다.
3. 반인도적 윤리 문제에 따른 그룹의 위기
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함의 과정에서 기업은 성장을 이유로 많은 반인도적 윤리 범죄를 저지르곤 한다. 로열 더취 쉘 그룹 또한 성장 과정에서 이러한 범죄를 저질렀는데 몇 십년이 지난 후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모임이 로열 더취 쉘 그룹으로 소송을 하여 법정에 서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유전 시설을 지을 때, 환경에 관련된 심사에서 합격 판정을 받았지만 시설물 건설 이후 주위 환경은 예상보다 많이 심각해져 결국 시설물로부터 다소 떨어진 마을 주민에게까지 영향을 주어 마을 주민들 사이에 신종 바이러스성 질병이 발생하여 마을에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게 된다. 몇 십년이 지난 후 질병의 원인이 다소 떨어진 로열 더취 쉘 그룹의 정유 시설 때문이라는 결과가 나오자 마을 주민은 마을 단위로 그룹에 소송을 내게 된다.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이에 승복하지 않고 자세한 검사를 통한 결과가 나올 때 까지 소송을 끌게 되고 이에 격분한 마을 주민 중 다수가 자살, 자결을 하여 이 문제는 국제적 문제까지 확산되게 된다. 이에 그룹의 이미지에 많은 타격을 입은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주가 하락과 동시에 큰 위기에 처하게 된다.
소송에 대한 법정의 판결은 로열 더취 쉘 그룹이 마을 주민에게 합당한 보상금을 지급하고 주변 환경을 살리기 위해 100억 달러의 금액을 환경에 투자하라는 판결을 받게 된다. 이에 로열 더취 쉘 그룹은 판결에 수긍하여 보상금 지급과 환경에 관련된 기업과 기구에 투자를 하게 된다. 이 사건에서 깨달은 바로 로열 더취 쉘 그룹은 사회 친화적인 비영리성 공익 활동을 활발히 하여 점차 그룹의 이미지를 개선해 나갔으며 사회적 기여를 통해 기업의 신뢰성과 도덕성을 상기 시키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부분을 확실히 실행해 나가고 있다.
위의 3가지 시나리오를 분석하자면 첫 번째 시나리오는 지금으로부터 100, 200년 후에 다소 먼 미래에 닥칠 위기를 예상하였고 그것을 극복하는 예상을 전개 하였다. 이 상황은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많이 존재함으로 앞으로 로열 더취 쉘 그룹은 많은 고려를 해야 될 사항으로 여긴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시나리오는 현재에도 문제가 되고 있고, 나아가 미래에도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로 반드시 나타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역시 미래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현재부터 많은 극복 방안을 익혀 문제를 슬기롭게 해쳐 나갈 것이라 여긴다.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현재 가능성이 많은 미래의 대기업들은 현재의 대기업들이 닥칠 위와 같은 시나리오들을 미리 연구를 하여 비록 성장에 치우쳐져 있더라도 반드시 이 위기를 감지 및 연구하여 사전에 위기 극복 방안 마련 및 예방법을 설계해 현재의 대기업을 그대로 답습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올바른 대기업으로 성장하여 경제 및 사회의 많은 부분에 기대를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커 가는 곳, 즐거운 나의 집 독후감 공지영작가 (0) | 2021.01.19 |
---|---|
헌법재판소,국가기관으로서의 위치- 정치적 기관인가? 독립된 재판기관인가? (0) | 2021.01.19 |
우리나라 영화등급분류제도 (0) | 2021.01.19 |
스포츠를 통해 보는 한국의 민족주의 (0) | 2021.01.19 |
스트레스 해소와 대처방안 / 원인 / 신체적반응 / 스트레스성 질환 / 스트레스 대처방법 (0) | 2021.01.19 |
댓글